음... 정말 갑갑하지만 제가 약 4년전에 2000~2004년도에 제작된 책을 읽고있었습니다.

그 내용중에서는 이런 내용이 있었죠.

4G 네트워크는 이론상 1Gbps(이하 기가비트)이상의 속도가 나오는 기술이다.

그런데 왜 요즘 사람들이 말하는 4G는 왜 기가비트의 속도가 나오지 않는 것일까요?

위키 백과사전에 있는 4G의 정의를 인용하자면

"4세대 이동 통신(4G)은 2G와 3G 계열의 뒤를 잇는 무선 이동 통신 표준의 네번째 세대를 의미한다. 4G 시스템은 초광대역(100+ MiB/s와 같은 기가비트 속도) 인터넷 접속, IP 전화, 게임 서비스 및 스트리밍 멀티미디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기능을 가진 포괄적이고 안정된 all-IP 기반의 솔루션이다.

모바일 와이맥스와 3G LTE(Long Term Evolution)의 초기 버전과 같은 4G 이전 기술들은 각각 2006년과 2009년에 상용화되었고 흔히 4G와 혼동된다. 이러한 기술들의 현재 버전은 데이터 전송 속도가 최대 약 1 Gbit/s이어야 한다는 ITU-R의 4G에 대한 요구조건을 충족하지 못한다"

제가 아는 사람들은 전부 이렇게 말합니다.

"에그를 쓰면 휴대폰이 4G로 변한대" "4G폰 어떤게 좋냐?" "4G 터져? 잘터져?"

..........광고의 효과가 크긴 큰가 봅니다. 선량한 시민들을 세뇌를 시키다니 말이죠;;;

실제로 와이브로(Wibro)와 롱텀에볼루션(Long Term Evolutioni)은 4G가 아닌 3.9G에 속하는데요.

와이브로는 뭐냐 하면, 와이맥스 계통의 기술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중 일반인이 쉽게 이해가능한 차이점은 바로 "어디서 개발한 기술"이냐는 거죠.

와이브로는 국내에서 개발한 기술이고, 와이맥스는 미국에서 개발한 기술인데...

이 둘의 성격이 비슷해서 보통 와이브로를 와이맥스, 와이맥스를 와이브로라고 부릅니다만. 실제로 서로 통신망은 호환이 됩니다.

또 이 이야기를 하다가 보면 빼 놓을 수 없는 말이 있죠.


Wifi vs Wibro vs LTE vs HSPA+ vs GPRS

여기서 여러분들이 주의 하셔야 할 점은 네트워크 망입니다.

Wifi는 일반 유선 네트워크 망을 AP(Acess Point)라는 장비를 이용해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되는데 그 네트워크 계열의 이름이 "Wifi"일 뿐입니다.

Wibro, LTE, HSPA+ GPRS 는 셀룰러 네트워크 인데요.

셀룰러 네트워크란 "이동 통신에서는 하나의 주파수 대역에 다수의 사용자를 수용하기 위해 다중접속 기술을 사용한다. 그러나, 다중 접속을 사용하더라도 일정량 이상의 사용자가 동시에 접속하면 채널 포화가 일어나 정상적인 서비스가 어렵게 된다. 이동 통신에서는 제한된 주파수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넓은 지역을 작은 셀로 나누고 셀 중간에 위치한 기지국이 특정 주파수를 사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일정 거리 이상 떨어진 기지국에서 다시 동일한 주파수를 재활용하여 서비스함으로써 주파이용효율을 높이고 있다."

라고 위키백과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해가 어려우시면 여기를 클릭하여 해당 웹페이지에서 확인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가장 큰 특징은 Wibro와 LTE, GPRS는 데이터 전용 네트워크라는 사실인데요.

일반적으로 다른 통신망(대표적인 것만 고르자면 GSM, CDMA, WCDMA, HSDPA, HSUPA, HSPA, HSPA+) 들은 주 목적이 통화(메시지 같은 서비스 포함)라는 것을 생각을 해보면...

데이터만을 전문적으로 사용하는 네트워크와, 통화와 데이터 둘다를 사용하는 네트워크에서 어떤 네트워크가 혼잡스러울까요?

3G 이상의 네트워크가 언급되었으니 다른 말도 하자면, 흔히들 3G(보통 WCDMA ~ HSPA+ 전부 같이 말함)는 영상통화되거나 유심(U-SIM, 네트워크 접속 및 가입자 인증 소프트웨어 모듈로, 한국의 데이터 네트워크 의 주 특징)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셨나요? 반대로 그렇지 않으면 3G가 아니라고 생각하셨나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여태껏 잘못 알고 계셨거나 한번 누구에서 속았는데, 그걸 속앗는지도 모르고 소문이 나버린 것입니다.

그러면 위 말대로라면, LG U+는 뭘까요?? 사실 사람들이 이 부분에 대해서 말이 많습니다.

2G라는 사람도 있고, 2.5G 라는 사람도 있고, 3G라는 사람도 있고... 아까 위의 표를 참조 해보시면, CDMA2000이라는 기술과, EV-DO라는 기술, CDMA2000 1xEV-DO라는 기술이 보입니다. 국내에서 사용된 기술은 cdmaOne이라는 기술이 있는데 cdmaOne은 CDMA라고 흔히들 잘 아시는 통신망입니다.

만약, 우리나라가 처음 사용한 2G네트워크가, GSM이었다면 LG U+의 3G 통신망을 이용하는 휴대폰이, U-SIM이 없어 애플의 스마트폰을 팔 수 없는 불상사(?)는 없었을 것입니다..


(다음 편에 계속... 아, 그리고 이거 K빠, L빠 S빠 그런걸로 작성을 하는게 아니고 제목그대로 데이터 네트워크에 관해서 잘못 알고 계시니까, 저는 보기에 답답해서요;;;)




  1. jen6 2012.04.04 22:19

    근데 최근들어서 lte와 와이브로도 4g에 포함되었다고 들었습니다만 ?? 아닌가요?

    • admin 2012.04.06 22:08

      포함을 시켜 준 것은 포함을 시켜 준 것 뿐이죠.ㅎㅎ
      그렇다고 기술표준이 바뀌는 것은 아니니깐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