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RT(ARM용으로 개조된 Windows 8)의 데스크톱에서 기존 프로그램이 실행이 안되는 이유...

제목이 길었네요;;;

제가 이 글을 쓰고자 한 이유는 블로그 후기들을 보니 "한글 2010 같은 것들이 동작을 안하는데 데스크톱은 왜 만들어 놨냐"
라는 글들을 보고 몇주간 고민을 한 끝에 올리기로 하였습니다.

먼저 일단 Windows RT에 데스크톱을 구현한 Microsoft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기술의 엄청난 발전에 있었던 노고에 감격을 하였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데스크톱을 Windows RT에서 구현을 했다는 점에 대해서 놀라셨을 것입니다.

그런데 기존 윈도우7까지의 운영체제에서 동작을 하던 프로그램들이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먼저 추가 설명이 필요하겠네요.

우리가 흔히 데스크탑, 노트북, 서버 등에서 사용하는 프로세서는 'CPU'라고 불리며, 이를 사용한 장치는 IBM 호환 컴퓨터라고 정의가 됩니다.
반대로 스마트폰, 태블릿에서 사용하는 프로세서는 'AP' 혹은 'ARM'이라고 부르는데요, ARM 이라는 것은 MCU의 종류중 하나로 표기를 하지만, 사실은 설계도 그 자체를 일컫으며 'Apple' 'NVIDIA' 'Samsung' 같은 기업에서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등에서 주로 쓰이는 프로세서라서 통합을하고, 성능을 줄인 이유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설계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위의 'IBM 호환 컴퓨터' 와는 호환이 되질 않습니다.

그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동작을 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겠습니다.

보통 프로그램을 만들면 일반 컴퓨터, 즉 IBM 호환 컴퓨터를 기준으로 만듭니다. 한글 2010, Microsoft Office, Starcraft II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즉 'CPU'라는 프로세서가 처리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들이죠.

반대로 스마트폰 / 태블릿용 어플(이하 앱)은 'ARM'이란 프로세서가 처리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이죠!

즉, Windwos RT는 ARM용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단말기에서 돌아가도록 Windows 8을 개량한 것이므로 위에서 언급 했던 프로그램들이 동작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럼 약간 다른 이야기를 하자면, 그럼 Microsoft의 탓은 아니다! 그럼 프로그램을 만든 프로그래머 탓인가? 그것도 아닙니다.
애초에 프로그래머들은 저렇게 OS가 나올것은 생각을 하지 못했었고, 또 나오더라도 따로 만들었을 것입니다. (물론 윈도우 스토어용 앱들은 제작을 할 때 ARM / IBM 호환 컴퓨터 둘다 동작하도록 컴파일이 됩니다만 이번 편에서는 제외하겠습니다.) 그렇다고 사용자의 탓도 아니죠!

어쨋든 [Windows RT(ARM용으로 개조된 Windows 8)의 데스크톱에서 기존 프로그램이 실행이 안되는 이유...]를 알아보셨는데요.

미숙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불펌은 절대로 금지입니다. 링크나, 내용 등을 퍼가실 때에는 필히 댓글로 허락을 구하신 다음에 퍼가주세요..ㅠㅠ

+ Recent posts